PCX 자가정비

PCX 더뉴 18~20년식 [브레이크액 교환]

인생디팬스 2021. 4. 4.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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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00키로 주행 브레이크액 교환 실시 

 

이전 친구꺼 해주고 남은 브레이크액으로 교환 

 

준비물 

 

1.8MM스패너 [브레이크 잠갔다 풀어야 함]

2.생수통 [넓고 작은 게 좋음 -재활용장 ㄱㄱ]

3.다이소 실리콘 호스 [어항 코너 가면 있음 좁은 느낌이 있는데 충분히 가능]

4.십자드라이버 [다이소 타격 드라이버 큰 거면 만사 ㅇㅋ]

5.끈 [브레이크를 잡아준 상태에서 볼트를 잠거야 하는데 이게 감이 안 잡히면 사용]

6.브레이크액 DOT 3 또는 4를 쓰라고 함 DOT 4 기준 

[인터넷에 파는데 5000원 + 배송비가 붙음 저렴한 걸로 500ML 쉐보레 브레이크액 인터넷 구매보다 근처

쉐보레 부품대리점 검색해서 구매하면 배송비 없이 구매 가능]

 

쉐보레 부품대리점 

 

저 호스를 꼽을 때 이게 은근 빡센데 일단 초심자면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다이소 타격 드라이버 넣어서 넓혀주면 좀 더 수월함 너무 넓히면 헐렁해짐 다이소 타격 드라이버 큰 거 넣으면 적당히 넓어짐 

호스를 넣을 땐 저게 버섯모양인데 아래에서 위로 씌어주는 느낌으로 넣으면 됩니다 

 

호스 연결전에 미리 8MM 스패너를 이런 식으로 자리 잡아주자

캘리퍼 12시 방향 꺼임

3시 방향 꺼는 뒷브레이크니 주의 

친구 꺼 4만 가까이 되는데 뒷브레이크는 아주 깨끗했음 

 

8MM는 나중에 구동계 + 밸브 간극에도 쓰이니 하나 장만해야 함 

 

이런 식으로 통에 호스를 넣어주면 되는데 너무 길게 않아도 됨... 저기에 입구 쪽에 호스를 절연테이프로 고정해도 ㅇㅋ 

 

아래쪽 끝났으니 위로 

 

이게 바퀴가 고정되어야 하는데 하다 보면 흔들리면서 브레이크액이 셀 수도 있는데 독하다고 함

 

그러니 이런 식으로 휴지로 싸주던가 헝겁을 쓰던가 일단 이런식으로 해주고 드라이버로 열어주자 

 

항상 드라이버를 조이고 풀 때는 밀면서 하자 

 

물리지 않은 상태에서 헛돌다가 뭉개지면 피곤해짐..

 

뻑뻑하다 싶으면 WD나 방청 윤활제 다이소에 파니 뿌려준 다음 기다렸다가 풀 것 

 

 

뚜껑 열면 하얀 캡이 하나 더나 옴 이것도 2중인데 같이 나오니 하나로 쳐서 분리해주자 이땐 비닐장갑을 끼고 하자 

 

여기부터 브레이크액이 뭍을 수 있음 

 

뚜껑 여시고.. 22000키로 상태인데 검은색임...

 

2만 킬로마다 교환하는 걸로 확인 

 

먹물인 줄..

 

자 이제 브레이크를 잡아줘야 함 핸들 움직임은 최소로 해야 함 여차해서 기울어지면 브레이크액 넘쳐서 흐르니 주의

 

끈으로 이런 식으로 묶어주고 옆에 가서 볼트를 풀어주면 좀 더 수월함 

 

1차로 고정하고 볼트 풀고 다시 끈으로 사진처럼 완전히 잡힌 상태로 만들어주자 

 

브레이크 레바를 잡은 상태에서 볼트를 살짝 풀면 브레이크액이 나옴 

 

브레이크 레바를 완전히 잡은 상태에서 볼트를 잠그면 액이 흐르는데 볼트를 잠겄으니 배출이 안됨 

 

오른쪽 호스 위쪽 보면 브레이크액 배출되는 게 보일 거임 그 뒤로는 공기고 

 

 

정리하자면 

 

 

브레이크를 꽉 잡고 ------>볼트를 풀어준다 ------>브레이크액이 배출됨 ------->브레이크를 잡고 있으면 일정량 배출 후 잠김 (브레이크잡으면 배출 안됨) ------>브레이크잡은 상태에서 볼트를 잠근다----> 브레이크레바를 놓는다 

 

브레이크를 안 잡고 계속 액을 보충하면 되지 않음?

-해봤는데 미세하고 공기가 들어감 잔기포가 막 나옴 왜인지는 모름 액 보충하면서 공기가 빨려 들어가는 거 같음 

 

마지막으로 

 

1.브레이크잡고 있으면 잠김

2.아래쪽 볼트를 잠그면 잠김

 

2.브레이크 풀면 배출됨

1.아래쪽 볼트를 풀면 배출됨 

 

1번과 2번이 같은 상황이면 됨 

 

약 200ML면 충분함 

 

익숙해지면 한 손은 브레이크 잡고 한손은 볼트 풀고 가 가능함 그전엔 끈으로 원리를 이해하고 

이해되었다면 끈 없이 하면 됨

 

액을 보충하면서 하는 건 공기가 들어가면 안 되니 액 보충 ----> 배출 ---->액보충 이런식으로 

 

통보면 선이 보임 그런 아래로 보충하면서 배출하면 됨

 

안 보고 6번 정도 배출 작업하면 보충 (개인마다 다르니 참고만)

 

마지막으로 교환이 되었다 싶으면 

 

 

 

이런 식으로 깨끗한 오일이 배출됨 그럼 끝난 거임 

 

여기서 기포가 나오는지 공기가 나오는지 확인해줘야 함 공기 기포 없으면 그대로 마무리 

 

마지막으로 브레이크액 보충하고 뚜껑 덮으면 되는데 

 

아까 선 있다고 했는데 일단 최대한 수평으로 핸들 만들고 선 조금 아래로 넣으면 됨

 

난 너무 많이 넣은 거 같은 느낌 -_-;;

 

이색이 정상임 

 

배출한 오일 색은 검은색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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